대/한/민/국
스타트업을 응원합니다.

자유게시판

[정보공유] 모르면 1000만원 손해 보는,1인 기업으로 성공하기 위해 반드시 알아야 할 "네이버의 5가지 법칙" 1편


 
 
[2017 업데이트] 모르면 1000만원 손해 보는,1인 기업으로 성공하기 위해 반드시 알아야 할 "네이버의 5가지 법칙"
 
 
번 칼럼은 작년 월에 올렸던 모르면 1000만원 손해보는, 1인 기업으로 성공하기 위해 반드시 알아야 할 "네이버의 5가지 법칙"칼럼의 2017년 업데이트 버전 입니다. 2016년은 네이버 마케팅에 있어서 대격변이 있던 시기였습니다. 최적화 블로그는 거의 사라지고 많은 어뷰징 작업 기술들이 무용지물이 되었으며 네이버의 새로운 검색로직인 C-Rank를 통해 효과적으로 내 콘텐츠를 노출 시킬 방법을 찾는 게 필수적인 시대가 되었습니다.  
 
이처럼 많은 변화가 있었으나 1인 기업으로 사업을 하는 사업자들 혹은 1인 기업을 꿈꾸는 예비 사업자들은 정보를 얻을 창구가 마땅히 없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이런 변화를 그냥 지나치고 자신의 사업과는 상관 없는 듯이 생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1인 기업으로 사업을 하는데 네이버 플랫폼을 거치지 않을 수 없기에 이런 행동들은 나중에 매출에 부메랑이 되어서 돌아오게 되겠지요. 
 
이런 사태를 방지하고자 이번 칼럼에서는 2017년 새롭게 변한 네이버 마케팅에 대해 적어볼 테니 반드시 기억해두시고 자신의 사업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어떻게 활용을 해야 나한테 유리할지 고민해 보시기 바랍니다.  
 
 
--------------------------------------------------------------------------------------------------------
 
 
 
                     (시작 합니다.)
 
 
 
 
 
1. 네이버가 적용하고 있는 C-Rank 알고리즘에 대해 알아야 합니다.
 
2016년부터 네이버에서 적용하고 있는 검색 노출 알고리즘은 C-Rank 이며 이는 2017년 현재에도 이어지고 있는 상황 입니다. 이 알고리즘 로직의 핵심은 "믿을 수 있는 출처" 입니다. 단순히 알고리즘으로 믿을 수 있는 출처를 파악 하는 게 아닌 직접 믿을 수 있는 출처를 지정해 지정된 출처의 노출을 우선적으로 올려주는 시스템이지요.
 
이렇게 네이버에서 자신들이 직접 지정한 믿을 수 있는 출처는 공식이라는 문구가 붙은 서비스들 입니다. 공식카페,공식블로그,공식포스트,지식인의 전문가 답변등이 대표적이지요. 이런 채널을 운영하고 있는 기업이나 단체가 믿을 수 있다고 판단 될 때 네이버에서 주는 어드벤티지라고 보시면 되고 이렇게 출처 자체를 믿을 수 있게 지정함으로써 자신들의 또한 어뷰징을 피해 양질을 콘텐츠를 노출 시킬 수 있게 만드는 것이지요. 
 
그렇다고 반드시 기업이어야 공식으로 지정 받고 노출에 유리하게 적용 받을 수 있는가 하며 그것은 아닙니다. 일반인의 경우도 "인기에디터"지정을 통해 믿을 수 있는 출처를 우대해 주려고 하고 있고 1인 기업가가 노리기 좋은 것도 이 인기에디터 자리 입니다. 인기 에디터는 하나의 주제와 연관된 좋은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생산사는 블로그나 포스트 입니다. 
 
사람들이 관심을 많이 보인 순으로 네이버에서 선정하니 결국 많은 소비자들이 반응할 만한 콘텐츠를 만드는 게 더 중요해졌다는 말입니다. 
 
 
2. 블로그,카페,페이스북은 네이버에서 사이트 등록이 불가능 합니다. 
 
예전에는 시기별로 블로그,카페,페이스북이 등록이 되던 시기들이 있었습니다. 블로그는 2013년 12월 이후부터 사이트 등록이 불가능했으묘 페이스북,인스타그램은 2015년 1월 이후 사이트 등록이 안되었지요. 다만 2015년 10월 전까지는 이 날짜들 전까지 등록되어있던 블로그와 카페,sns 채널들은 변함 없이 잘 노출이 되었으나 15년10월 부터는 기존에 등록되어 있던 블로그와 카페들도 중고나라 레몬테라스등의 대표적인 몇개를 제외하고 사이트 영역에서 모두 사라졌습니다. 
 
현재는 네이버에서 인지도가 굉장히 큰 몇개의 카페나 블로그를 제외하고는 블로그나 카페가 사이트 등록이 된다는 것은 불가능 합니다. 때문에 내 블로그나 카페를 사이트로 노출을 시킬려면 웹마스터 도구에 채널에라는 영역을 이용해 내 블로그나 카페 페이스북등을 등록하여야 합니다. 다만 등록을 한다고 하더라도 100% 검색 노출을 보장해주지는 않고 이용자들의 선호도나, 공식 여부등을 통해 노출을 시켜주게 됩니다. 
 
때문에 웹마스터도구에 내 블로그나 카페를 등록하되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무료 홈페이지인 "모두"를 활용해 모두 홈페이지를 만들고 모두 홈페이지를 카페나 블로그로 연동하는 방식을 추천 드립니다. 소비자들이 내 상호를 검색하면 모두 홈페이지가 보이고 모두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운영중인 카페와 블로그등이 보이게 하는 방식의 연동을 추천 드리며 일기공에서도 이런식으로 사이트 등록을 대체하고 있습니다. 
 
 
3. 누구나 손쉽게 1인 기업으로 판매 활동을 할 수 있게 네이버 서비스들이 도와주고 있습니다.
 
이전에는 사업을 하고 아이템을 판매하려면 쇼핑몰을 만들거나 오픈마켓 여러군데에 일일이 올리고 판매를 시작해야하는 어려움이 있었고 소비자들도 상품을 구매하기 위해 일일이 각 쇼핑몰에 가입도 해야 하고 상품 마다 다른 오픈마켓에서 구매해야 하는 등의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쇼핑몰이나 오픈마켓마다 결제 시스템도 다르고 굉장히 불편했지요.
 
하지만 네이버에서는 이런 환경이 완전히 변했습니다. 네이버 상품을 검색하면 네이버 쇼핑에서 가격을 비교해주고 판매량이나 댓글, 좋아요가 높은 순으로 긍정적인 피드백이 많은 제품을 상단에 올려줘 소비자들이 더 쉽게 좋은 제품을 선별 할 수 있게 만들었으며 구매를 원할 시 별도의 각 쇼핑몰 회원가입이 필요 없이 네이버 아이디를 통해 로그인하고 구매 할 수 있고 결제 또한 네이버 페이를 통해 간편하게 진행이 가능하게 되었지요. 또한 다른 사이트에서 네이버 페이로 구매해 얻은 포인트가 있다면 이 또한 사용할 수 있기고, 네이버 톡톡을 이용해 판매자에게 궁금한 사항을 물어보기도 쉬워졌기에 많은 사용자들이 네이버 쇼핑으로 몰리고 있습니다. 
 
소비자가 네이버 하나로 상품 구매의 모든 과정을 해결 할 수 있게 된 것이지요. 이는 네이버를 잘 이용한다면 1인 기업가들이 굉장히 손쉽게 판매 활동을 시작하고 매출을 올리 수 있다는 말이 됩니다. 이러한 스토어팜을 통해 네이버 쇼핑에 입점하는 방식의 가장 큰 장점은 들어가는 돈이 없다는 것 입니다. 신규 사업자가 판매의 감을 익히고 매출을 키우는 통로 하나를 더 만들 수 있따는 관점에서 매우 좋은 루트이기에 유통 판매로 1인 기업을 시작한다면 반드시 스토어팜을 이용해 네이버 쇼핑에서의 판매를 고려해 보시기 바랍니다. (물론 물건을 자유롭게 공급 받을 수 있는 능력이 먼저라는 것은 기억하셔야 합니다. ^^)  
 
댓글 0
건전한 토론문화를 위해, 주제에 맞지 않거나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또는 특정 계층/민족, 종교 등을 비하하는 경우 삭제 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