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인 기업으로 성공하길 원한다면 "컨셉" 하나의 키워드로 언어화하라
얼마 전 컨셉에 중요성에 대해 설명하는 칼럼을 남겼는데 댓글 반응을 보니 많은 분들에게
좋은 공부가 된 것 같아 기분이 좋아 이전 컨셉의 중요성 칼럼에 이은 컨셉을 어떻게 잡는지
어떻게 해야 소비자들의 구매 전환율을 끌어올릴 컨셉을 잡을 수 있는지에 대해 적어 보겠습니다. 이번 칼럼을 읽고 고민하시다 보면 많은 분들이 내 사업에 정확히 들어 맞는 컨셉을 찾을 수 있을 거라 생각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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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작 합니다.)
아직도 많은 시작하는 사업자 분들은 자신이 사업체에 컨셉을 잡는 걸 어려워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미 사업을 하고 계시는 분들 중에서도 자신의 사업체의 컨셉이
명확하게 소비자들에게 전달 되지 못해 더 높은 매출과 이익을 낼 수 있음에도 그러지
못하고 있는 분들도 있지요. 그만큼 사업체의 컨셉을 잡는 다는 건 굉장히 어려운 일
입니다. 내 사업체의 정체성을 정의하는 일이기 때문이죠.
그렇다면 이렇게 잡기 어려운 컨셉을 보다 쉽게 잡으려면 어떻게 해야 할 까요?
컨셉을 잡는데는 여러가지 방법이 있겠지만 컨셉을 잡으려는 사업자가 먼저 해야 할 건
컨셉을 잡는 방법을 찾는 것이 아닌 내 사업체에 소비자들이 원하는 본질은 무엇인지
파악하는 일 입니다. 그 본질을 찾아 하나의 키워드로 정리한다면 사업체의 컨셉이
정해지기 때문이죠.
이전 칼럼에서 근육을 키워보자님이 댓글로 질문하신 내용 중에 닭발집을 오픈 한다고 하면
매장에 어떻게 트래픽을 쏴야 하는지 질문하신 내용이 있습니다. 이것도 사실 내가 트래픽을
만들 사업체 플랫폼에 (카페,블로그,SNS,유튜브등등)의 컨셉을 명확히 잡는 다면 그리 고민하지 않아도 답은 나옵니다. 닭발집에 맞을 만한 컨셉으로 온라인 플랫폼을 만들고 거기서 나오는 트래픽으로 매장을 홍보하면 되는 것이지요.
여기서 본질을 보는 눈으로 닭발집 이라는 사업체를 본다면 이 사업체에 대다수의 소비자들이
원하는 본질은 매운 맛 일 겁니다. 컨셉을 정리하는 하나의 키워드가 매운 맛이라는 것이지요.
이런식으로 본질 키워드를 찾았다면 다음은 아주 쉽습니다.
키워드에 본질에 맞는 컨셉으로 온라인 플랫폼을 만들어서 소비자들을 모아 트래픽을 만들면 되는 것이지요. 저 같으면 이렇게 매운맛이라는 키워드를 찾았다면 이 키워드를 중심으로 매운맛 탐구생활,매운맛 연구회,매운 맛을 사랑하는 사람들의 모임등의 소비자들이 흥미를 가질만한 이름으로 커뮤니티 혹은 온라인 플랫폼을 만들어 소비자들을 모은 후 내 닭발집을 집중적으로 홍보하고 내 매장을 홍보하고 남은 트래픽은 광고를 주거나 연합 매장등을 결성해 수수료를 받거나 내 매장의 경쟁력을 높이는 식으로 이용할 겁니다. 당연히 아무 경쟁력 없는 닭발집들과는 비교 할 수 없을 만큼 유리하고 안정적으로 사업을 할 수 있을 거고 나만의 체인을 만들기도 쉬울 겁니다.
예시를 닭발집으로 물어 주셔서 닭발집을 예로 들기는 했지만 모든 사업체는 이러한 방식으로
사업화가 가능 합니다. 지금 사업을 하고 계시는 분들은 이 방식의 자신의 사업체를 대입해 보시면 유연성이 필요한 부분도 있겠지만 아예 그대로 적용 가능 하신 분들도 계시겠지요. 이런 식의 사업화가 가능 하려면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내가 하려는 사업 분야의 소비자들이 원하는 본질적인 하나의 키워드를 잡아야 합니다. 어렵다면 어렵지만 쉽다면 쉬운 일이지요. 다만 한 가지 말씀드리고 싶은 건 플랫폼 만들고 트래픽 만들 방법만 알고 있으면 사업체의 하나의 키워드를 찾는 순간 순식간의 사업체를 키워 나가는 게 가능하다는 겁니다.
대부분의 비기너들은 이 하나의 컨셉을 잡아야 한다는 걸 모르고 본질에서 키워드를
찾아야 한다는 걸 모르기에 계속 고민해도 답을 못 찾고 포기하고 아무 시도도 하지
않게 되는 경우가 많지요. 컨셉에 대해서는 몇편 더 연재해 볼 테니 우리 카페 회원중
자신만의 컨셉을 찾는 분들이 많이 나왔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직성:[일기공]일인기업가의 공부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