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t 4. 돈 없이 수천만원의 수익을 내는 “세일즈 커넥팅형 1인 기업”
Chapter 1. 세일즈 커넥팅형 1인 기업이란 무엇인가?
자신이 해야할 일을 결정하는 사람은 세상에서 단 한 사람 오직 나 자신 뿐이다._오손 웰스
세일즈 커넥팅형 1인 기업으로 돈 버는 구조를 파악하기 전에 세일즈 커넥팅형 1인 기업이 무엇인지부터 명확하게 알고 가도록 하자. 사업을 하는 사업자는 다양한 형태로 돈을 벌고 수익하며 그중 세일즈 커넥팅형 1인 기업은 이름 그대로 무언가의 자원을 가진 사람들을 서로 연결 시키고 그 연결을 통해서 발생된 이익에 일정 부분을 가져감으로 써 수익을 내는 사업 방식이라고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A라는 사업자가 어떤 상품을 아주 저렴하게 공급 할 수 있고, 소비자들에게 이득을 주면서 공급 할 수 있는데 마케팅 능력이 없어 소비자들과 접촉하는 것에 어려움을 느끼고 있다고 가정을 해보고, 어떠한 소비자들은 무언가를 구매할 여력과 니즈를 가지고 있는데 적당한 상품이 없어 답답해하고 있다고 가정을 하면 둘을 서로 연결 시켜주고 수익을 발생시키는 게 세일즈 커네틱형 1인 기업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방식의 세일즈 커넥팅형 1인 기업은 여러 가지 형태로 수익을 창출하지만, 필자가 운영중인 1인 기업가들의 공부방 카페에서 필자가 추천하는 세일즈 커넥팅형 1인 기업이 이루어지는 가장 간단한 방식은, 앞서 설명한 예시처럼 어떠한 물건을 저렴하게 납품 받아 소비자들이 이득을 볼 수 있게 해주면서 판매하는 방식의 유통 판매 방식이다.
이 방식은 수 많은 장점이 있지만 성공하는 사업의 3가지 원칙을 완전히 지킨다는 점에서 굉장히 뛰어난 사업 방식이다. 먼저 성공하는 사업의 3가지 원칙은 무엇인지 적어보겠다.
[성공하는 사업의 3가지 원칙]
"제 1원칙"
<설비 투자 비용이 많이 들지 않을 것>
성공하는 사업을 하는 3가지 기본 원칙중 첫번째 원칙은 새로운 사업을 시작하는데 설비 투자 비용이 많이 들지 않을 것 이다. 물론 많이 들지 않다고 하는 것보다는 아예 설비 투자 비용이 안들게 사업을 시작하는 게 제일 좋을 것이다.
이 원칙은 굉장히 간단한 원칙이고 설비 투자 비용이란 것은 예비 사업가가 사업을 시작할 때 가장 신경 쓰게 되는 부분이나 많은 예비 사업 가들이 자신들이 사업을 시작하면 무조건 수천원만원 벌 것이고 매출이 너무 많이 나오면 어떻하지? 하는 장미빛 미래에 눈이 어두워 초기에 소모되는 비용을 잊게 된다. 처음부터 꼼꼼히 조사하고 세세하게 살피면서 진행했으면 안써도 됬을 돈을 쓰게 되는 경우가 허다하다.
하지만 이 초기에 투자해야 하는 비용은 전부 내 돈 이다. 사업이 망하면 다 날려버릴 수도 있는 돈이기 때문에 설비 투자 비용을 최소화하고 가급적 0에 가깝게 만드는 것이 좋다. 설비 투자 비용 자체가 없거나 한 없이 낮다면 설사 새로 시작한 사업에서 좋은 성과를 거두지 못한다고 하더라도 크게 타격이 없을 뿐더러 그렇게 얻은 경험으로 다음 사업체를 더 크게 키워 나갈 수 있을 테니 말이다.
세일즈 커넥팅형 1인 기업으로 무언가의 니즈를 가진 주체들을 연결함을 통해서 수익을 내기 때문에 이러한 설비 투자가 필요하지 않고,진행시 설비 투자가 필요하지 않는 방법들로만 사업을 진행한다. 하기에 무일푼 혹은 10만원 미만의 비용으로 사업을 시작 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제 2원칙"
<매출이 계절에 좌우되지 않을 것>
두번째 원칙은 매출이 계절에 좌우 되지 않을 것 이다. 이부분은 많은 사업자들이 간과하기 쉬운 부분 이고, 시작하는 사업 종류에 따라 관계가 없을 것이다라고 생각 할 수도 있으나 우리의 삶과 생활은 매우 유동적으로 연계되어 있다. 조류 독감이 퍼지자 계란 값이 폭등하고 그걸로 빵과 케이크 등의 가격이 오른다던가
나는 내 사업체가 계절과 상관 없겠지라고 생각했는데 내 상품을 구매하는 소비자들은 계절과 시기에 따라 소득이 유동적으로 변해 내 사업체에 매출에 타격을 입힐 수가 있는 것처럼 내가 하려는 사업이 계절이나 시기에 따라 매출이 요동치는 것은 아닌지,장기적으로 꾸준하게 매출을 높여 갈 수 있는 사업 분야인지 파악하는 것이 굉장히 중요하다.
세일즈 커넥팅형 1인 기업의 경우는 계절과 상황에 따라 연결을 통해 수익을 내는 상품을 자유롭게 바꿀 수 있기 때문에 이러한 리스크를 피하고 변하는 시즌에 따라 그에 맞는 아이템을 판매 함으로써 수익을 극대화 할 수 있게 된다.
"제 3원칙"
<상품의 로스가 적을 것>
마지막 3번째 기본 원칙은 상품의 로스가 적을 것 이다. 사업을 하는 사업자들은 자신들이 가지게 되는 상품 제고를 자산이라고 생각 하고 실제로 어느 정도 맞는 이야기 이다. 하지만 가지고 있는 상품의 수명이 있고 그것이 짦아서 금방 상품 가치를 잃어 버리게 된다면 당장은 아무리 사업이 잘되고 있더라도 어느 한순간 금방 무너질 수 있을 것이다.
예를 들어 화장품 사업을 시작해 20억 정도의 재고 물량을 확보해서 팔고 있는데 어느 순간 예기치 못한 사태로 판매가 뚝 끊겨버려서 쌓아둔 화장품들의 유통기한이 지나 버렸다면, 남은 물량 만큼의 로스가 전부 내 손실이 될 것이다. 실제로 필자의 수강생이자 필자가 운영중인 트리플 플랫폼 구축 TF팀에 참여 하고 있는 한 수강생이 제약 사업으로 한달에 1억 정도 순이익을 올리며 사업을 하고 있다가 예기치 못한 사태로 무너져서 가지고 있던 약 50억원어치를 그냥 불에 태웠다는 안타까운 사건이 있었던 만큼,
예비 사업가 들도 내가 하는 사업체의 상품이 로스율이 너무 크지는 않는지 상품 가치가 갑자기 사라지지는 않는 것인지 꼼꼼히 분석하고 사업을 진행해야 한다. 앞서 개념을 이야기 했지만 세일즈 커넥팅형 1인 기업은 연결을 통해 수익을 낸다. 바꿔말하면 내가 상품의 제고를 가지고 있지 않다는 것이기에 이러한 상품 로스 리스크를 피할 수 있다.
.
.
.
이러한 대원칙이 사업 형태의 특성상 자연스럽게 지켜지기 때문에 세일즈 커넥팅형 1인 기업은 당당하게 노마드 비즈니스맨이 찾은 1인 기업으로 가장 빠르고 안정적이게 성공하는 4가지 길 중 하나로 선정 되었으며 필자가 일기공 카페에서 진행중인 100일 완성 1인 기업 프로젝트 특강을 수강한 많은 수강생들 또한 이러한 방식의 세일즈 커넥팅 시스템을 활용한 유통 판매를 통해 돈과 시간에서의 자유를 누리는 1인 기업가의 삶을 살고 있다.
이제 “10만원으로 월 수천만원 수익이 가능한 이유” 챕터부터 “진짜 세일즈 커넥팅형 1인 기업가들의 성공 사례”까지 어떠한 원리로 이러한 세일즈 커넥팅 시스템이 이루어지고 이러한 시스템을 만들어 성공하려면 우리가 어떠한 것을 해야 하는지 무엇이 필요한지 하나씩 적어보겠다.
작성:[일기공] 일인기업가들의 공부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