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스타트업을 응원합니다.

자유게시판

[정보공유] [힘내라! 스타트업] 소프트뱅크벤처스 (2) "투자받는 스타트업이란?"

소프트뱅크벤처스 강동석 부사장의 인터뷰 기사인데요. 길긴 한데, 좋은 내용이네요. 

http://it.donga.com/20975/

- 현재 돈을 못 벌고 있는 부분이 투자에 걸림돌로 작용한 적은 없습니다. 예를 들면 직원 2~3명이 오피스텔에 모여 있는 기업에 투자하는 것을 들 수 있습니다. 다만, 저희가 중요하게 보는 것은 회사의 미래 예측, 시장 규모, 회사가 풀려고 하는 문제의 난이도, 팀원들의 능력 등입니다. 이런 것들이 조화가 되어 스타트업의 성패를 좌우하기에, 이를 종합해 투자 여부를 결정합니다.

투자자는 조연 배우이고, 기업의 경영진은 주연 배우에 해당됩니다. 물론 조연 배우(투자자)는 주연이 돋보이도록 최선의 노력을 해야 하지만, 결국 주도적으로 문제를 해결해 나가야 하는 것은 주연 배우(CEO)입니다. 그래서 투자를 할 때는 사람, 그리고 그 사람의 문제 해결 능력을 주의 깊게 봅니다.

스타트업의 M&A가 활성화되려면, 전통적인 대기업보다는 인수합병의 토대에서 잘 성장한 네이버나 넥슨 등이 리드를 해 주는 것이 좋다고 봅니다. 무엇보다, 국내 대기업들의 인수합병 의사를 자극하는 방법은 한국의 좋은 스타트업들이 구글이나 페이스북 등 글로벌 기업에 인수되는 것입니다. '저런 곳도 있었는데 우리가 잘못 생각하고 있었구나'라고 자극을 주는 것이지요.


창업을 한다면 먼저 스스로에게 반문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내가 진짜 무엇을 원하고 있는가, 내 삶을 어떻게 만들어가고 싶은가' 라는 질문을 던져보세요. 그리고 이에 대한 해답을 구하기 위해 스타트업을 시작해야 어려움이 있어도 흔들리지 않습니다. 만약 스펙이나 경진대회 우승을 위해 스타트업을 하는 것이라면, 상당히 힘들고 성공 가능성이 낮을 것입니다. 즉, 삶의 방향과 목표를 찾고 자신의 마음을 들여다보아야 합니다
댓글 0
건전한 토론문화를 위해, 주제에 맞지 않거나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또는 특정 계층/민족, 종교 등을 비하하는 경우 삭제 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