뮤지션월드, 21세기 온라인 음악 산업의 새로운 대안을 제시하다.
대중들은 이미 개인화된 음악 소비 방법으로 진화하고 있다.
이제는 대중과 뮤지션, 음악 기업이 함께 소통할 수 있는 대안이 필요하다.
음악이 디지털화된 이래 인터넷을 통한 음악 접속은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스마트폰, 태블릿 등 모바일 기기로는 이러한 추세를 더욱 급성장하게 하고 있다. 인터넷과 모바일 기기를 통한 스트리밍 서비스와 음악 사이트, 뮤지션 웹사이트에 대한 접속이 증가하고 있는 것은 우리 모두 체험하고 있으며, 유투브는 거의 공연장을 대신 할 정도로 풍부한 콘텐츠를 자랑하고 있을 정도다.
현재까지는 온라인 음원 다운로드가 음악 판매에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지만 점차 스트리밍 방식의 음악 소비 경향으로 트랜드가 바뀌고 있다
.
이러한 흐름의 이유는 음악뿐만 아니라 영화, 만화와 같은 문화 콘텐츠가 디지털화되면서 어떠한 장치를 마련하여도 문화 콘텐츠가 무료 다운로드되고 있어 수입 감소에 허덕이던 문화 콘텐츠 산업체들에게는 광고 스폰서를 통해 수입을 보존할 수 있는 스트리밍 서비스를 선택하고 있기 때문이다.
뮤지션의 입장에서는 표면적으로는 음악을 알릴 수 있는 기회가 더 많아질 수 있는 것처럼 보일 수 있으나 광고 스폰서에 의존할 수 밖에 없는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는 결국 기업의 마케팅 효과 측면으로 접근하기 때문에 대중에게 큰 영향을 줄 수 있는 뮤지션의 음악을 선호할 것이므로 음악의 다양성을 좁힐 수 있는 가능성이 크다.
이는 아무리 좋은 음악을 만들어도 알릴 수 있는 기회를 원천적으로 제한할 수 있다는 뜻이므로 대중에게도 그리 반가운 추세는 아니다.
그래서 뮤지션월드와 같은 음악 커뮤니티 플랫폼이 더욱 눈에 들어오는 것이다. 스트리밍에만 의존했던 기존의 음악 비즈니스 방식의 단점을 보완할 수 있는 온오프라인 기반의 음악 비즈니스 플랫폼이기 때문이다.
이처럼 디지털 기술이 큰 영향을 미치는 음악 산업에 뮤지션월드가 대중과 뮤지션, 음악 기업체 모두에게 새로운 출구를 제공하는 의미 있는 음악 커뮤니티 플랫폼으로 이제는 새롭게 대두되어야 할 때가 온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