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스타트업을 응원합니다.

스타트업 소식

[뮤즈어라이브] [앱리뷰] 음악 테이프 녹음하던 그 시절

예전엔 마음에 드는 친구에게 음악 테이프를 선물했다. 내가 좋아하고, 친구가 좋아할 법한 노래를 골라 테이프에 담았다. 요샛말로 해서 플레이리스트지만, 예전엔 이런 말도 없었다. “들어봐, 내가 플레이리스트를 만들었어”라고 음악 테이프를 건넨 건 아니었다. 그저 “들어봐” 이 한 마디면 됐다.

그때는 테이프 하나 온전하게 만드는 데 시간이 꽤 걸렸다. 라디오에서 음악이 흘러나올 때 DJ 멘트가 섞이지 않게 해야 했다. 마우스 클릭 몇 번 하면 파일이 곧바로 복사되는 그런 때가 아니었다. 만약 집에 있는 카세트가 테이프 두 개를 넣고 동시 녹음이 가능하면 행운이었다. 그렇지 않으면 기댈 곳은 라디오밖에 없었으니까.

인터넷이라는 게 발전하면서 감수성이란 게 사라진 것 같지만, 20년 전에 테이프로 건네던 음악 선물은 ‘공유하기’로 바뀌어 더 편해졌다. 나 혼자 듣기 위해서가 아니라, 나누기 위해 플레이리스트를 만드는 서비스가 등장하고, 단추 한 번 누르면 내 사회관계망 서비스(SNS) 친구와도 나누는 서비스가 등장했다. 이 서비스들은 유튜브의 API를 활용해 음원을 사지 않고, 회원가입을 하지 않아도 들을 수 있다.

뮤즈어라이브 ‘뮤즈랑’(muzrang)

뮤즈어라이브는 K팝 차트를 보여주던 ‘뮤즈랑’에 7월2일 플레이리스트 만들기 기능을 덧붙였다. ‘월간 윤종신’이나 ‘한 음악 블로거가 꼽은 ‘여름에 듣기 좋은 추억의 영화음악’ 등을 주제로 페이스북 계정을 연동하면 누구나 플레이리스트를 만들게 했다.

플레이리스트를 만들 때 음악은 ‘뮤즈랑’에서 검색해 고르면 된다. 유튜브와 사운드클라우드 API를 쓰는데 검색 결과는 유튜브 영상 속 이미지나 사운드클라우드 로고로 나타난다. 이중에서 마음에 드는 음악이 있으면 마우스로 끌어 오른쪽 플레이리스트에 넣거나, ‘더하기’(Add) 단추를 눌러 추가하면 된다.

음악을 다 골랐으면 플레이리스트에 대한 설명을 넣고 앨범 재킷 만들 듯이 이미지를 씌우면 된다. 뮤즈어라이브가 미리 마련한 이미지나 구글 검색으로 알맞은 이미지를 찾아서 넣을 수 있다. 또는 내 컴퓨터에 저장한 이미지에서 고르는 것도 가능하다.

‘뮤즈랑’은 프레이리스트 만드는 게 간단해서 좋지만, 그보다 더 좋은 건 다른 사람들이 만든 플레이리스트를 내가 듣기 편한 데 있다. 첫화면이나 ‘인기있는’(Popular)란 페이지로 가면 남들이 만든 플레이리스트를 볼 수 있다. 이중에서 나중에 듣고 싶은 건 하트모양의 ‘좋아요’ 단추를 누르면 된다.

플레이리스트는 마음에 드는데 한 두곡만 바꾸면 좋겠다 싶으면 ‘뒤섞기’(Remix) 단추를 눌러 추가하거나 뺄 수 있다. 혼자만 듣기 아까우면 페이스북이나 트위터로 해당 플레이리스트 웹페이지를 공유하는 것도 가능하다.

회원가입하지 않아도 ‘뮤즈랑’에 올라온 플레이리스트를 들을 수 있지만, 공유하거나 좋아요 단추 누르기 또는 직접 플레이리스트를 만들려면 페이스북 계정을 연동해야 한다.

이성규 뮤즈어라이브 대표는 “플레이리스트를 재생한 사용자들의 인구 통계학 정보를 분석해, 해당 아티스트들을 선호하는 팬들의 구체적인 특징을 파악할 예정”이라며 “뮤즈랑 소셜차트를 서비스하며 확보한 데이터 분석 비결을 가지고 아티스트가 궁금해하는 팬 데이터를 제공할 계획도 있다”라고 말했다.

뮤즈랑은 아이폰 응용프로그램(앱)과 페이스북 앱으로도 서비스될 예정이다.

뮤즈랑

▲플레이리스트 목록 페이지. 공유하기 단추를 눌러 페이스북과 트위터로 알리거나, 즐겨찾기에 등록하고, 플레이리스트를 수정하는 게 가능하다.

뮤즈랑

▲유튜브 영상 클립을 끌어다 붙이는 식으로 플레이리스트를 만들 수 있다.

 

뮤즈랑

▲유튜브와 사운드클라우드에서 원하는 곡이 검색되지 않으면, 직접 URL을 입력해 넣을 수도 있다. 이때 추가할 수 있는 음악은 유튜브와 사운드클라우드에 올라온 곡이어야 한다.

뮤즈랑

▲플레이리스트마다 이미지를 넣게 돼 있는데 이미 마련된 것 또는, ‘이미지 검색’ 단추를 눌러 구글에서 찾아서 넣을 수 있다.

뮤즈랑

▲플레이리스트에 대한 이야기도 나눌 수 있다.

뮤즈어라이브

뮤직플레이리스트를 만들어 지인들과 공유할수있는 서비스 '뮤즈랑'을 운영하고 있는 스타트업

[뮤즈어라이브] 를(을) 서포트하고 있는 사람들

댓글 0
건전한 토론문화를 위해, 주제에 맞지 않거나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또는 특정 계층/민족, 종교 등을 비하하는 경우 삭제 될 수 있습니다.
회사명 제목 작성자 작성일
뮤즈어라이브 PSY 글로벌 인기도, 데이터로 한눈에 Muz Alive 2013.04.15
펀그랩 Alien's Goo iPad 버전이 업데이트 펀그랩 2013.04.11
라이프브릿지그룹 [보도자료]“北 패션은 누가 선도할까” ‘북남살롱’ 좌담회 위즈돔 2013.04.10
뮤즈어라이브 [앱리뷰] 음악 테이프 녹음하던 그 시절 Muz Alive 2013.04.10
펀그랩 펀그랩 공식 팬페이지 "좋아요" 날려주세요.~ 펀그랩 2013.04.10
루이 ROOY 의 첫 론칭 이벤트 'Buy One Share OOO' 강희승 2013.04.10
에스이웍스 아래 글을 필독 부탁드립니다. Min Pyo Hong 2013.04.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