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스타트업을 응원합니다.

스타트업 소식

[뮤즈어라이브] 싸이 'Gentleman' 돌풍 놓치지 않아야 할 곳 '남미'


싸이가 또다시 여러 기록들을 갈아치울 기세입니다. 'Gentleman'에 대한 반응이 예상 이상으로 뜨겁습니다. 이미 강남스타일을 통해 전 세계 팬들의 이목을 붙잡아놓은 효과가 상당히 기여를 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더보다넷에서 측정하고 있는 자료를 토대로 소셜웹에서의 싸이의 인기도를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어느 지역에서 뜨나

 

MBC는 구글 트렌드 자료를 인용했습니다. 1위는 싱가포르로 나왔죠. 구글 검색 결과의 빈도수로 측정한 값입니다. 이 트렌드만 보면 싸이 'Gentleman'의 인기는 동남아시아 지역이 끌고 있다는 생각을 갖게 합니다. 

 

 

 

하지만 저희가 측정하는 다른 지표를 보시기 바랍니다. 먼저 위키피디아 페이지뷰 정보입니다. 위키피디아 페이지뷰는 여러 연구 결과를 통해 입증된 바 있는 것처럼, 디지털 앨범 판매와 높은 상관관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보시다시피 스페인어권 위키피디아의 페이지뷰가 영어권을 넘어섰습니다. 국내 뮤지션 가운데 이런 사례를 찾기가 힘들죠. 4월 13일에서 4월 15일을 비교해보시기 바랍니다. 100% 이상 늘어나는 결과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스페인어권은 아시다시피 남미 지역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유럽의 스페인을 포함한 남미 지역에서의 인기가 영어권가 엇비슷하거나 넘어설 정도로 싸이의 인기는 상당한 것으로 집계되고 있습니다. 

 

페이스북에서 활발하게 활동하는 이용자들의 언어별 구성도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위키피디아오는 약간 다른 결과값이 제시되고 있는데요. 1위는 영어권으로 33.3%를 차지했습니다. 2위는 한국어(8.2%), 3위는 스페인어(8.1%), 4위는 대만(6.7%), 5위는 영어권-영국(5.4%) 순입니다. 물론 이 지표에서 확인할 수 있듯, 싸이의 페이스북 팬페이지에서 활발하게 활동하는 팬들 가운데 남미권이 차지하는 비중이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이처럼 소셜웹에서의 인기도를 측정하기 위해서는 사용자 수가 높은 여러 소스를 입체적으로 측정해야 합니다. 개별 서비스의 측정치만으로 확인할 수 없는 현상들이 적지 않기 때문입니다. 음악의 데이터를 다룰 때에는 특히 더 그렇지 않나 싶습니다. 더보다넷이 4~5개 음악 관련 소셜미디어의 데이터를 수집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Gentleman의 추정 유튜브 광고 수익은?

 

 

유튜브 광고 수익은 RPM(Revenue Per thousand page views)의 개념을 이해하시는 게 중요합니다. 1000 뷰카운트 당 수익률을 의미합니다. RPM을 산출하는 공식은 아래와 같습니다. 

 

RPM = (Estimated earnings / Number of page views) * 1000

 

'Estimated earnings'라는 단어가 등장하는데요. 일종의 유효 카운트에 대한 수익입니다. 즉 모든 뷰카운트가 수익으로 잡히는 건 아니라는 것이죠. 유튜브가 나름의 기술을 통해 유효하지 않은 뷰카운트를 걸러내는데 이 부분을 대략적으로 파악할 수 있어야 합니다. 저희는 통상적인 비율을 통해 수익을 측정해봤습니다. 

 

현재 'Gentleman'은 114,612,579의 카운트를 기록 중인데요. 저희의 추정 계산식에 의해서 유튜브 광고 수익을 계산해봤더니 $120,343 ~ $240,686의 수익을 기대할 수 있는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우리 돈으로 환산하면 1억3400만원~2억6900만원입니다. 14일 공개됐으니 불과 3~4일만이 최대 2억원 이상의 금액을 광고 수익으로 벌어들인 셈입니다. 

 

물론 이 수익에는 'Gentleman'의 음원을 이용하는 패러디 영상 등이 포함되지 않았습니다. 이 부분까지 포함한다면 더 클 수도 있겠죠. 이미 여러 기사를 통해 알려진 사실이지만 이런 방식 등을 포괄해 싸이가 지난 '강남스타일'을 통해 벌어들인 광고 수익은 대략 42억원인 것으로 알려져있습니다.

 

 

 

 

 

'강남스타일' 여전한 인기 : 일주일 동안 2000만뷰 이상 

 

이 와중에도 놓치지 말아야 할 점이 있습니다. 'GENTLEMAN'의 인기로 '강남스타일'의 인기가 묻히지 않는다는 사실입니다. 지난 10일부터 17일 현재까지 'GENTLEMAN'이 1억 뷰 이상의 뷰카운트를 기록 중인데요. 강남스타일도 이에 뒤질세라 24,183,918건이나 뷰카운트가 증가했습니다. 좀체 인기가 식지 않는 것이죠. 같은 기간 100만 건 이상의 뷰카운트를 기록한 싸이의 비디오는 아래와 같습니다.

 

 

뮤즈어라이브

뮤직플레이리스트를 만들어 지인들과 공유할수있는 서비스 '뮤즈랑'을 운영하고 있는 스타트업

[뮤즈어라이브] 를(을) 서포트하고 있는 사람들

댓글 0
건전한 토론문화를 위해, 주제에 맞지 않거나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또는 특정 계층/민족, 종교 등을 비하하는 경우 삭제 될 수 있습니다.
회사명 제목 작성자 작성일
위버스 네 회사인데 당연히 응원~~!!! Weavus Staff 2013.04.17
위버스 위버스 궈궈~~~~ 화이팅임다! ^^ 서현고 2013.04.17
위버스 위버스 화이팅! (1) Msu Ka 2013.04.17
뮤즈어라이브 싸이 'Gentleman' 돌풍 놓치지 않아야 할 곳 '남미' Muz Alive 2013.04.17
브릭슨 2013 청년창업사관학교 합격 브릭슨 2013.04.17
브릭슨 KT 아키텍트 4기에 선정되었습니다. 브릭슨 2013.04.17
브릭슨 KOTRA, Microsoft Smart Growth 2기 사업발대식 개최 브릭슨 2013.04.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