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즈돔과 함께 해주시는 위즈도머/도미님들 안녕하세요.
위즈돔을 여러분 앞에 처음 선보인 것이 작년 3월 28일이었는데 어느새 위즈돔 오픈도 10개월이라는 시간이 훌쩍 지났어요.
지난 10개월간, 위즈돔은 1) 기존에 알고는 있지만 만날 수 없다고 생각했던 관계를 가능하게 하고, 몰라서 상상할수 없었던 관계를 가시적으로 보여주고 제안함으로써 2) 인생의 경험과 이야기, 삶의 지혜, 네트워크와 같은 사회적 자본을 광장(돔)으로 끌어내어 3) 개인과 사회의 성장과 변화를 창조하기 위해서 노력해왔습니다.
지지해주시고 동참해주시는 많은 분들 덕택에 지난 10개월동안 4천명이 넘는 분들이 위즈돔에 참여해주셨고(그 중에는 최대 33번의 위즈돔에 참여하신분도 있답니다.) 7번 창업해서 7번 모두 실패한 이야기부터 아나운서, 청소용역노동자, 프리랜서 아티스트등 동시대를 살아가는 다양한 분들의 이야기와 여러분들이 꼭 참여하면 좋을 모임들까지 800회가 넘는 위즈돔이 개최되었습니다. 대부분 서울에서 진행되었지만 약 20여회는 지방에서 개최되기도 했고, 현재는 지방에 계시는 많은 분들께서 위즈돔을 지방에서 진행해달라며 요청해오시기도합니다.
각종 언론에서 동시대를 살아가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듣고 나눌 수 있는 경험공유플랫폼 위즈돔에 대해서 공유경제의 대표적 기업이라며 취재를 오기도 했고, 4개월동안 매주 이어지는 ‘서울, 공유경제를 만나다’ 행사를 서울시와 진행하고 있기도 합니다. 위즈돔을 진행하고 싶다며 먼저 연락을 해 온 이천의 고등학교와 제주의 중학교를 통해서 새로운 가능성을 엿보기도 했습니다.
물론 아직도 적자에 허덕이는지라 현재 위즈돔 운영진들이 고통을 감내하고 있지만, 쿠기, 빵, 음료수를 사들고 위즈돔 사무실에 찾아오시거나 위즈돔이 내 삶을 바꾸고 있다며 감사의 편지를 보내오시는 분들, 자발적으로 위즈돔의 입소문을 내주시는 많은 분들이 계셔서 오늘도 위즈돔이 유지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이 자리를 빌어서 다시 한번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여러분들이 계셨기에 저희 위즈돔이 유지되고 성장할 수 있었습니다. 감히 고백하건대, 저희 위즈돔 팀은 위즈돔이라는 서비스를 대신 맡아서 운영하고 있는 것일 뿐, 위즈돔은 위즈돔을 아끼고, 사랑하고, 응원하고 참여해주시는 분들의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여러분의 위즈돔으로 돌려드리기 위해서 저희 위즈돔의 이야기를 나누고자 합니다. 홍보나 광고글이 아닌 실제 저희가 고민하고 있는 부분들, 저희가 위즈돔을 운영하면서 겪는 좌충우돌과 노하우, 경험들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그간 아직은 지속가능한 구조를 만들지 못한 (그러나 곧 만들) 위즈돔이 위즈돔의 이야기를 드리는 것 자체가 다소 오만하고 거만한 것이 아닌가 라고 생각했지만, 위즈돔이 어떻게 시작할 수 있었는지, 현재는 어떻게 운영되고 있는지, 어떤 구성원들이 매일 매일 어떤 식으로 일하는지에 대해서 많은 분들이 문의해주고 계시는 지라 과감히 위즈돔의 Inside를 공개하고자 합니다.
우리는 경험공유플랫폼 위즈돔이니까요!
앞으로 ‘위즈돔 스토리’ 에서는
위즈돔의 고민과 경험, 노하우, 실패등 내부 이야기를 나눕니다.
위즈돔이 만난 사람들에 대한 이야기를 나눕니다.
위즈돔 구성원들이 일하는 방법에 대해서 이야기나눕니다.
위즈돔에 대해서 궁금한 사항을 남겨주시면 우리 사회의 안전을 저해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답을 해드립니다.
기타 안되는 이야기를 빼고는 모든 이야기를 할 생각입니다.
함께 해주세요!
_위즈돔 팀 올림
(다음은 2012년 3월 28일, 위즈돔 서비스를 오픈하며 여러분들께 드렸던 글입니다. 첫 시작을 기억하고자 함께 공유합니다.)
-----------------------------------------------------------
안녕하세요. 인생의 경험과 지혜가 공유되는 돔을 건립 중인 ‘위즈돔(Wisdome)’ 입니다.
위즈돔은 Wisdom+Dome 합성어로, 자신의 경험을 기꺼이 나누길 원하는 사람들과 그들의 이야기를 듣고 싶은 사람들이 모여, 서로의 경험을 나누며 함께 성장하는 공간입니다.
위즈돔은 '삶과삶을잇는가교'가되고자합니다.
새로운 일을 시작할 때, 가장 좋은 방법은 그 분야의 스승을 만나 조언을 얻는 것이라고 합니다. 성공적인 대학생활, 내 적성과 관심에 맞는 직업 선택, 직업 선택 이후의 Career path, 여행을 앞둔 시점이나 출판, 창업, 혹은 그림치료나 기타연주 배우기등 내가 관심 있는 분야를 앞서간 선배들을 만나 그들의 경험을 나눌 수 있다면 어떨까요? 위즈돔이 하고자 하는 일은 바로 그런 일입니다. 자신의 경험을 기꺼이 나누길 원하는 사람들과 앞서간 이들의 경험과 이야기를 듣고 싶은 사람들이 자유롭게 모여 스승이자 제자가 될 수 있도록 돕는 일 말이지요.
위즈돔은 '더나은세상'을꿈꿉니다.
위즈돔은 ‘Every Life can Change the World’ ‘모든 이의 삶이 우리가 살아가는 세상을 만들고 변화시킨다’ 고 믿습니다. 각각의 인생을 세상의 씨앗으로 바라보고 하나의 예술 작품이자 소중한 기록으로 만들어 내는 일. 그리고 그 인생들을 끊임없이 나누는 것을 통해 더 나은 세상을 만들고자 합니다.
위즈돔은 ‘사회적관계의신뢰구축을통한공동체의회복‘ 을꿈꿉니다.
가정이 해체되고, 노동이 상품화되고, 청년을 막론하고 모든 세대가 불안해하는 시대. 청년들의 꿈이 7급 공무원이어야 하는 시대.
세대를 불문하고 많은 사람들은 각자의 ‘고민’을 가지고 있습니다. 위즈돔은 치열한 경쟁사회를 살아가는 사회 구성원 각자가 가지고 있는 저마다의 고민과 불안함을 사람과 사람의 만남을 통해 해결해나가고자 합니다. 위즈돔은 사회구성원 개개인이 타자가 아닌 스승이자 제자로서 서로의 인생을 나누고, 경험을 전수하게 할 수만 있다면 사회 전체의 신뢰가 회복되고 사회적 자본이 증가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같은 고민을 하는 사람들 혹은 그 길을 앞서간 인생 선배들과의 진정성 있는 만남과 도움, 그리고 서로를 향한 신뢰의 가치가 이 사회의 공동체를 회복시키는데 일조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