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사이니지(Digital Signage)란 디지털 정보 디스플레이(digital information display, DID)를 이용한 옥외광고로, 관제센터에서 통신망을 통해 광고 내용을 제어할 수 있는 광고판을 말합니다.
최근에는 지하철, 버스정류장, 아파트, 은행 등 유동인구가 많은 곳에서 흔히 볼 수 있습니다.
현재는 동영상 형태의 광고를 시간대별로 번갈아 보여주는 것에 그치고 있지만
향후에는 모션인식이나 근거리무선통신인 NFC 등을 이용해 사용자와 쌍방향으로 통신하는 형식으로 점차 발전할 전망입니다.
디지털 사이니지는 제품을 융복합으로 공간의 기능과 역할에 따라 수평적으로 협업체계를 갖추고 움직이는 산업입니다.
디지털 사이니지 생태계는 ICT와 광고, 건축, 설비 등의 산업이 포함된 대표적인 복합 산업입니다.
디지털 사이니지란 관제센터에 통신망을 통해 광고 내용을 제어할 수 있는 광고판이다.
<출처: mediapole.or.kr>
디지털 사이니지 산업을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특정 산업의 육성과 지원하는 기존 방법으로는 한계가 있습니다.
이유는 간단합니다.
현재와 같은 수직적 공급 체계로는 디지털 사이니지 산업을 이끌 수 없기 때문입니다.
수직적 공급으로는 수평적 생태계에 대해 이해를 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현대사회에서 지식과 정보는 디지털을 통해 누구나 손쉽게 얻고 활용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디지털 사이니지는 과거 옥외 광고 미디어에서 디지털이 합쳐지면서 공공미디어로 발전해
수평적 생태계를 통해 건전한 발전에 이르는 대표적인 창조경제의 핵심입니다.
앞으로 다가올 미래에는 개인 미디어와 홈 미디어 그리고 공공 미디어를 통해
자유롭게 정보와 지식이 유통되고 교류될 것입니다.
유비쿼터스 사회로 나가기 위해서는
창조 경제의 가치를 가지고 있는 디지털 사이니지 산업에 대한 관심이 절실한 상황입니다.
[출처] [디지털 사이니지] 차세대 기술, 디지털 사이니지를 잡아라!|작성자 KR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