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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라인'일본서 뚜렷한 성장, '위챗' 중화권 최고의 네트워크 자랑
이번 주는 세계적으로 유명한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애플리케이션인 '라인'과 '위챗'의 배틀을 준비했다.
'라인'은 네이버의 일본 현지법인인 라인주식회사가 운영하는 서비스다. 올해 초 글로벌 이용자 1억명을 확보한 데 이어 지난 25일 3억명을 넘어섰다. 라인은 일본을 대표하는 메신저로 출발해 아시아와 남미 지역에서도 큰 인기를 얻고 있다.
'라인'이 지목하고 있는 최대 경쟁자는 중국 텐센트가 서비스하고 있는 '위챗'이다. 위챗은 현재 가입자만 6억명에 달하는 세계 최대 모바일 메신저 서비스다.
한국안드로이드 사용자들에게는 위챗의 인기가 더 많다. 위챗의 인기 순위는 지난 26일 기준으로 17위, 라인의 인기순위는 48위다. 다만 한국 애플 사용자들에게는 라인이 더 인기가 우세한 편이다.
홍콩 시장에서는 위챗이 1위를 수성하고 있으며, 라인이 2위로 맹추격 하고 있다. 다만 일본에서는 라인이 위챗에 비해 30위 이상 앞서고 있다. 중국에서는 위챗의 인기가 확연하게 드러나고 있지만, 라인의 인기도 최고 순위 7위까지 오르며 꾸준히 상승하고 있다.
인기 순위는 캘커다커뮤니케이션이 객관적인 지표로 측정했으며, 다운로드 수와 이용자들의 선호도, 리뷰 작성건수 등이 포함돼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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