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인가구
1인 가구 시장이란 ‘솔로 이코노미'로서 삶의 방식이 혼자, 거주, 활동, 관계 형성, 식사, 여가 등을 보내는 라이프스타일로 만들어지는 시장을 의미함
30대 여성 소비자 영향력
30대 여성 소비자들의 영향력이 급증하면서 컨텐츠, 엔터, 미디어, 문화, 여행 사업의 핵심이 되었음.
인사이드 슈머
제품 ‘속‘을 들여다보는 소비자를 지칭하는 인사이드 뷰어(inside viewer)는 똑똑하다(smart)와 소비자(consumer)의 합성어로 ‘똑똑한 소비자’를 의미함
저성장 침체기 소비 패턴
경기침체의 여파로 1년 사이 백화점, 대형할인점, 재래시장 등 모든 업태에서 소비자의 발길이 뜸해지면서 다양한 소비 패턴들이 발견
뜨는 산업 지는 산업 갈림
불황임에도 불구하고 B2C와 B2B 산업/시장 별로 뜨는 산업/시장 들 존재
초고령 실버 사회
통계청 전망에 따르면 2017년 고령인구의 비중이 14%를 달성하며 고령사회에, 2026년 20%로 초고령사회에 진입할 것으로 전망됨
체험 중시 - 매장 변화
기존의 매장들이 몰링에서 타겟 테마 체험 매장으로 다변화하면서 체험 중시형 매장이 대세가 되었음.
역직구
한류 열품으로 인하여 중국 등 해외 소비자 대상 의 온라인 판매가 급성장하게 됨. 시장 규모도 점차 커져 2조원 규모로 성장함.
해외직구
중국·유럽발 직구수요의 증가에 힘입어 2016년 해외직구 수입이 증가세로 전환. 해외직구가 상승세로 전환된 주요 요인은 중국․유럽 등으로 직구시장 다변화, 국내물가 상승에 따른 합리적 소비, 소비 성향 다양화 등인 것으로 분석됨.
병행수입
해외 유명브랜드의 신규 라인업 제품들을 병행수입 제도를 이용, 보다 합리적인 유통구조를 통한 저렴한 가격으로 국내에서 구매하여 소비를 가능하게 함.
2017년 트렌드를 하나의 핵심으로 정리할 수 있는 기회가 있다던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