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문 출처 : The 4S's of All Startups by Peter Gasca>
마케팅계에 4P가 있다면 스타트업계에는 4S가 있습니다.
여러분의 비즈니스 아이디어가 다음 4가지 요소를 갖추고 있나요?
그렇다면 이제 더 이상 스타트업의 ‘시작’을 미루지 마세요.
1. Service
- 고객이 겪고 있는 어려움을 해소해 줄 해결책이 준비되었나요?
- 그 해결책이 고객이 삶의 질을 향상시켜 줄 수 있나요?
제품을 판매하던 서비스를 제공하던 간에 회사는 고객에게 ‘가치’를 전달해야 합니다.
신제품은 어디에선가 늘 만들어지고 있지만, 그렇다고 해서 여러분의 스타트업까지 이미 있는 것을 다시 만드느라 쓸데없이 시간을 낭비할 필요는 없습니다.
생각해봅시다. 대부분의 성공한 기업들의 시작은 어땠을까요? 창업자들은 어떠한 계기로 문제점 혹은 어려움을 발견하게 됩니다. 그리고 현 시장에 이에 대한 해결책이 없음을 간파하게 되죠. 혹은 해결책이 있더라도 그것이 비효율적이거나 터무니없이 비싼 가격에 거래되고 있을 수도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문제를 발견하셨나요? 문제에 대한 해답을 갖고 계신가요?
2. System
- 여러분이 개발한 제품을 제작, 판매할 여건이 되나요?
- 혹은 누군가가 여러분을 대신해 생산하거나 고객에게 전달할 수 있나요?
여러분이 이용할 생산 혹은 제공 시스템을 명확히 해야 합니다. 어떤 아이디어는 너무나 새로운 것이기에 그것을 현실에 옮기기에는 비용이 굉장히 비쌀 수 도 있고, 생산 방법이 굉장히 제한적일 수도 있고 심지어는 존재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아마 라이선싱 계약을 통해서라면 현존하는 회사를 이용해 여러분의 제품을 만들어내고 시장에 조금 더 빠르고 효율적으로 도달시킬 수도 있습니다.
회사의 구조부터 서류보관이나 재정관리 업무까지 회사와 관련된 모든 문제들에 관해 결정해두세요. 초반에는 이러한 관리(행정)상의 문제들이 여러분의 소관이겠지만 시간이 지나면 업무는 자연스레 적재적소에 배치될 것입니다.
잊지마세요. 여러분의 주 업무는 시장의 수요를 충족시키고 더 많은 수요를 만들어 내는 것입니다.
3. Strategy
- 여러분의 첫 번째 고객에게 어떻게 도달할 것인가요?
- 어떻게 수익을 증대시킬지에 대한 방법을 알고 있나요?
- 어떻게 사업규모를 늘릴 것인가요?
- 어떻게 exit하고 수익을 얻을 것인가 생각해 본 적 있나요?
많은 회사들이 훌륭한 아이디어를 갖고 회사를 시작하지만 곧 자금이 떨어져버리고 소리 없이 사라집니다. 그들은 사업의 규모를 늘릴 능력이 없었거나 혹은 사업을 지나치게 분산화(다양화) 했기 때문이죠.
비전을 만들고 단기, 장기 전략을 세운다면, 여러분은 회사를 지속 가능한 방향으로 이끌어 나갈 수 있을 것입니다. 사업 초기단계에서 비즈니스 플랜을 설정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사실 더욱 중요한 건 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회사의 ‘유연성’을 갖추는 일입니다.
먼 항해를 준비하는 자세로 전략을 세우세요. 큰 그림을 그리고, 목적을 명확히 하고, 원활한 사업 진행을 위한 도구들을 준비하세요. 기존에 세운 비즈니스 플랜을 변경해야 하는 경우에 대해서도 대비해야 합니다.
초기 비즈니스 플랜을 짜는 것은 대부분의 창업가들에게 매우 어려운 일입니다. 경험이 거의 없기 때문에 무엇을 해야 하는지 전혀 감이 안 올 수도 있습니다. 그렇다면 조언 해 줄 만한 사람을 찾아보세요. 멘토에게 조언을 구하고, 혹시 경험이 있는 공동창업가가 있다면 매우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항상 비전과 계획을 머릿 속에 담아두세요
4. Spine
- 스타트업을 시작할 용기, 준비되셨나요?
스타트업 시작에 있어 필요한 마지막 4번째 요소는 ‘시작’ 할 용기를 갖추는 것입니다. 경험으로 판단하건데, 위에 언급한 세가지 요소를 갖추고 있다면 더 이상 시작을 망설이지 마세요.
여러분의 첫 번째 사업 도전은 실패로 끝날 수도 있습니다. 제가 생각하기에 최고의 기업가는 겸손한 자신감을 가졌으며 자신의 실패한 경험을 뒷받침하여 앞으로 나아가는 사람입니다.
스타트업은 마치 데이트와 같습니다. 첫 데이트는 항상 낯설음과 불안함으로 우리를 불편하게 만듭니다. 하지만 틀림없이 곧 익숙해질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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