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이 실패하는 20가지 이유] 17위 - 법적인 문제

 17위 법적인 문제

 때때로 스타트업은 단순한 아이디어에서 시작해서 복잡한 법적인 절차들을 발생시킵니다. 그리고 이것이 스타트업이 문을 닫는 주요 원인이기도 합니다. Decide.com의 사후분석은 다음과 같습니다.
 
 “우리는 법적인 절차를 준수하지 않았다는 통보를 받았고, 만약 이를 시정하지 않으면 우리의 지급계좌가 정지될 것이라는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그 계좌의 80% 이상이 우리의 수익이었기 때문에 우리는 실패의 쓴 맛을 보았습니다.”

 두 개의 음악 관련 스타트업도 대형 음반회사와의 갈등을 처리하는 비용과 법적인 골칫거리들 때문에 결국 문을 닫을 수 밖에 없었습니다. 세간의 이목을 끈 스타트업이었던 Turntable.fm은 다음과 같이 이야기 했습니다.

 “결론적으로 저는 이전에 실패했던 많은 음악 관련 스타트업들의 조언을 충분히 새겨듣지 않았습니다. 이미 고착화된 산업구조를 가진 곳에서 스타트업을 시작하는 것은 매우 비용이 많이 듭니다. 우리는 변호비용, 저작권 사용료, 음악 지원과 관련된 서비스에 우리의 현금을 4분의 1이상을 소진했습니다. 이는 우리가 글로벌 시장으로 더 이상 나아갈 수 장애물로 작용하였고 우리는 더 이상 성장 할 수 없었습니다.”


                               <출처 - http://blog.ohmynews.com/partisan69/186184>

Conclusion) 자신의 스타트업이 진출할 분야의 법적인 이슈들에 대해 사전 점검하는 것, 잊지마세요!

다음편
[스타트업이 실패하는 20가지 이유] 15위, 16위 - 나쁜 위치, 투자자들의 무관심



[
타트업이 실패하는 20가지 이유 한눈에 보기]

박선영

대한민국 스타트업들의 목소리에 늘 귀기울이겠습니다.
취재 및 기사 관련 문의 sunny.park@demoday.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