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efore the Startup] 제 6편 스타트업을 위해 대학에서 해야 할 일과 하지 말아야 할 일

 6편 스타트업을 위해 대학에서 해야 할 일과 하지 말아야 할 일


                                                         <출처 - www.flickr.com/photos/xine_kr/>

 많은 사람들이 대학 시절에 스타트업을 시작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말도 안되는 생각입니다. 대학들은 어떻게 생각할까요? 학생들이 충분한 위험회피수단을 갖출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면서도, 한편으로는 기업가정신 프로그램과 스타트업 인큐베이터를 만들어대고 있습니다

 

 공정하게 말하자면, 대학들은 압력을 받고 있습니다. 많은 입학 지원자들이 스타트업에 대한 관심을 갖고 있습니다. 대학들은 사실상 그런 이들의 경력이 될만한 프로그램을 준비하도록 압력을 받고 있는 것입니다. 그래서 스타트업을  원하는 학생들은 대학이 스타트업에 대해 가르쳐주길 원합니다. 대학이 이를 할 수 있든 없든 대학은 이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춰야 한다는 압박을 받고 있습니다. 다른 대학에 입학 지원자들을 빼앗기지 않기 위해서라도 말이죠.


                                                               <출처 _Youtube l The Pet Collective>



 대학이 스타트업에 대해 가르칠 수 있을까요? 가르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제가 4편에서 이야기 했듯이 정작 대학이 스타트업에 관해 가르치는 것은 여러분이 본질적으로 알아야 하는 것이 아닙니다. 여러분이 배워야 할 것은 사용자들의 니즈(Needs)입니다. 그리고 여러분의 사용자들이 무엇을 원하는지는 스타트업이 실제로 시작 된 후에야 알 수 있습니다. 스타트업이란 본질적으로 여러분이 직접 해보고 겪으면서 배울 수 있는 것이니까요. 즉, 대학에서 학생의 신분으로 하기에는 불가능한 일입니다. 스타트업은 당신의 삶을 뒤덮어 버릴테니까요(5편 참고). 스타트업을 시작하는 순간 여러분은 더 이상 학생이 아닙니다. 명목적으로는 학생일 수 있으나 그런 상태는 오래 지속 될 수 없을 것입니다.

 만약 여러분이 다음의 이분법적인 상황에 놓인다면 어떤 길을 택하시겠습니까? 스타트업을 시작하면서 학생임을 포기하는 것과 진정한 의미의 스타트업의 의미를 포기하면서 학생임을 택하는 것. 대학생의 신분에서 스타트업을 시작 하지 마세요. 스타트업을 시작하는 방법은 여러분이 궁극적으로 훌륭한 삶을 살기 위한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의 여러가지 방법들 중 일부분일 뿐입니다. 야망이 큰 사람들의 성공적인 인생에는 스타트업을 시작하는 것이 훌륭한 삶의 일부분 일 지라도, 20살은 시작하기에 적절한 나이가 아닙니다. 스타트업을 시작하는 것은 깊이 탐색입니다. 20살에는 깊은 것을 파기보다 넓은 것을 보고 배워야 합니다.


                                                                                              <출처 - '겨울왕국'>


 딱 20대 초반에만 할 수 있는 일들이 있습니다. 보상도 없는 프로젝트에 대해 깊이 파고든다든지 혹은 기약없이 무전 여행을 떠나는 일 같은 것들 말이예요. 열정 없는 사람들에게 이러한 일들은 실패의 두려움으로 다가올 수 있겠지만, 열정적인 사람들에게는 매우 가치있는 탐구 활동이 될 것입니다. 그리고 만약 여러분이 20살에 스타트업을 시작해서 성공하게 된다면, 이런 일들을 해볼 수 있는 기회는 없을 것입니다.

 

 Mark Zuckerberg에게 앞으로 여유 있게 배낭 여행을 다닐 기회가 없을 것입니다. 전세기를 타고 외국을 나가는 것과 같은 남들이 할 수 없는 일은 할 수 있겠죠. 하지만 그에게 있어 스타트업의 성공은 뜻밖의 삶의 기쁨들을 빼앗기도 합니다. 그가 Facebook으로 성공한 만큼 Facebook도 그의 삶에 영향력을 가하고 있습니다. 삶의 미션이라고 생각할 만한 프로젝트에 일찍부터 몰두하는 것은 정말 멋진 일입니다. 하지만 그만큼 삶의 우연들이 우리 인생에 주는 기쁨들도 많습니다. 특히 젊은 시절엔 말이죠. 삶의 우연들은 여러분 삶의 미션으로 가는 다양한 옵션을 제공해주기도 하니까요 (스타트업을 제외하고도 말이죠)

 스타트업을 20살에 시작하는 것을 포기한다면 어떠한 기회비용도 발생하지 않을 것입니다. 정말 드문 케이스이겠지만 여러분이 20살이고 Facebook이 그랬던 것처럼 작은 프로젝트를 운영할 것인가 말 것인가에 대한 선택의 상황에 놓일 수도 있습니다. 운영을 하는 것이 합리적일 수도 있겠죠. 그러나 보통 스타트업의 시작은 설립자의 엄청난 노력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20살에 그러한 일을 하는 것은 형편없이 멍청한 일입니다.

                                                                                              <출처_giphy.com>



제 7편 스타트업의 성공, 폴 그레이엄도 장담할 수 없다. 
to be continued..


[Before the Startup 다른 편 보기]
1편 스키와 스타트업의 공통점 - 당신의 직감을 절대 믿지마라 (1/10)
2편 스타트업에서 동료를 만드는 법칙 - 네 멋대로 해라 (2/10)
3편 스타트업에 관한 전문가가 되지 마라 - 젊은 창업자들의 흔한 착각 1탄 (스타트업에서 편법은 없다) (3/10)
4편 스타트업에 관한 전문가가 되지 마라 - 젊은 창업자들의 흔한 착각 2탄 (스타트업에서는 규칙도 없다.) (4/10)
5편 스타트업에 관한 환상 깨기 - 제 2의 Larry Page를 꿈꾸시나요? (5/10)
7편 스타트업의 성공, 폴 그레이엄도 장담할 수 없다. (7/10)

8편  훌륭한 스타트업 아이디어의 조건 1탄 - 작위적인 아이디어는 실패한다. (8/10)
9편 훌륭한 스타트업 아이디어의 조건 2탄 - 당신이 흥미로워 하는 것, 그것이면 충분하다. (9/10)
10편 훌륭한 스타트업 아이디어의 조건 - 마지막 이야기 (10/10)


박선영

대한민국 스타트업들의 목소리에 늘 귀기울이겠습니다.
취재 및 기사 관련 문의 sunny.park@demoday.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