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efore the Startup] 제 9편 훌륭한 스타트업 아이디어의 조건 2탄 - 당신이 흥미로워 하는 것, 그것이면 충분하다.

  훌륭한 스타트업 아이디어의 조건 2탄 - 당신이 흥미로워 하는 것, 그것이면 충분하다.




                                                                     by africaniscool Creative Commons License


 여러분의 한계치를 끌어낼만한 문제란 무엇일까요? 일반적인 케이스로 설명하기는 매우 어렵습니다. 역사를 돌아보면 그 당시에는 중요하지 않다고 여겨지던 문제를 해결하려던 여러 아이들이 있었습니다. 그 아이들의 부모는 쓸데 없다고 여겼던 문제들 말이죠. 반대의 케이스로 자식들이 쓸데없는 문제에 시간을 허비했다고 생각했던 부모님들이 옳았던 경우도 있습니다. 여러분이 진짜 흥미로운 문제에 있다는 것을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저는 제가 흥미로운 문제에 직면해있다는 것을 저만의 노하우로 판단할 수 있습니다. 진정한 문제는 흥미롭습니다. 그리고 저는 항상 흥미로운 것들에 관해 일하고 싶어한다는 관점에서 제멋대로인 사람이기도 하죠. 사람들이 제가 일하는 것에 대해 관심 없어하거나 혹은 다른 사람들은 중요하다고 생각할지라도 제가 흥미가 없으면 저는 하지 않습니다.



 

 제 인생은 제가 관심 있어서 시작했던 일들이 나중에 성공적으로 바뀐 케이스의 연속이었습니다. YC도 그냥 재밌어 보여서 시작한 일이었습니다. 제 생각에 제 몸 속에는 어떤 나침반 같은 것이 있어서 저를 돕는 것 같습니다. 다른 사람들은 무슨 생각을 하는 지 모르겠습니다.  제가 시간을 조금 더 투자해서 생각을 정리해 볼 시간을 가질 수 있다면 제가 진짜 흥미로운 아이디어를 판단하는 기본적인 재료들을 정리해서 말씀 드릴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현재로서 제가 드릴 수 있는 조언은 의미 없이 논점 절취한 것입니다. 만약 여러분이 정말 흥미로운 문제에 관심이 있다면 그것에 관해 마음껏 해보는 것이 스타트업을 준비하는데 가장 좋은 준비 과정이며, 인생을 살아가는데도 마찬가지 일 것입니다.


 전 흥미로운 문제가 무엇인지는 모두 설명할 수는 없지만, 일부분에 대해서는 말씀 드릴 수 있습니다. 만일 여러분이 기술을 비슷한 패턴으로 펼쳐지는 무엇인가로 생각한다면, 그 끝지점에 존재하는 것이 바로 흥미로운 문제입니다. 

 바로 그 끝지점에 존재하는 최첨단 기술들을 가까이 한다면 여러분은 애써 노력하지 않아도 자연스럽게 스타트업 아이디어를 떠올릴 수 있게 될 것입니다.  Paul Buchheit (미국gmail개발자)이 말한 것처럼 “ 미래에서 사세요 ”. 그렇게 한다면 다른 사람에게는 마치 신비로운 미래를 예측하는 것들처럼 느껴지는 아이디어들이 여러분에게는 뻔한 것처럼 느껴질 것입니다. 그런 것들이 스타트업 아이디어라 인지 못할 수도 있지만 존재할 만한 가치가 있는 것이라는 것을 알게 될 것입니다.


                                                                                       <출처 - tumblr/vimeo>

 예를 들어 90년대 중반 하버드에서 제 대학원 동기이자 친구였던  Robert and Trevor는 직접 VoIP(IP망을 통한 음성통화) 소프트웨어를 만들었습니다. 스타트업을 염두에 두고 만든 것도 아니였고 스타트업을 하려고 하지도 않았습니다. 단지 장거리 전화요금을 내지 않고 대만에 있는 여자친구와 통화하고 싶었을 뿐이죠. 그는 네트워크 전문가였기에 음성을 패킷으로 바꿔서 인터넷을 통해 무료로 통화할 수 있는 것이 뻔한 것이었죠. 왜 모두들 이렇게 하지 않았을까요? 이러한 소프트웨어를 만드는 소질이 없었기 때문이죠. 그는 이 아이디어로 아무것도 하지 않았습니다. 아이디어를 스타트업으로 성장시키려 하지 않았죠 . 하지만 사실 이러한 방법이 훌륭한 스타트업이 탄생하게 되는 배경입니다.

제 10편 훌륭한 스타트업 아이디어의 조건 - 마지막 이야기 
to be continued..


[Before the Startup 다른 편 보기]
1편 스키와 스타트업의 공통점 - 당신의 직감을 절대 믿지마라 (1/10)
2편 스타트업에서 동료를 만드는 법칙 - 네 멋대로 해라 (2/10)
3편 스타트업에 관한 전문가가 되지 마라 - 젊은 창업자들의 흔한 착각 1탄 (스타트업에서 편법은 없다) (3/10)
4편 스타트업에 관한 전문가가 되지 마라 - 젊은 창업자들의 흔한 착각 2탄 (스타트업에서는 규칙도 없다.) (4/10)
5편 스타트업에 관한 환상 깨기 - 제 2의 Larry Page를 꿈꾸시나요? (5/10)

6편 스타트업을 위해 대학에서 해야 할 일과 하지 말아야 할 일 (6/10)

7편  스타트업의 성공, 폴 그레이엄도 장담할 수 없다. (7/10)

8편  훌륭한 스타트업 아이디어의 조건 1탄 - 작위적인 아이디어는 실패한다. (8/10)
10편 훌륭한 스타트업 아이디어의 조건 - 마지막 이야기 (10/10)

박선영

대한민국 스타트업들의 목소리에 늘 귀기울이겠습니다.
취재 및 기사 관련 문의 sunny.park@demoday.co.kr